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훈 (포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58 - 164 (7page)
DOI
10.5762/KAIS.2024.25.8.15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향상된 직무역량을 탐구하고, 이러한 교육적 성과를 바탕으로 교수학습법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산업체가 요구하고 캡스톤디자인 수업으로 향상되었다고 보고된 4가지 직무역량을 선정하여 7년간의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양적연구와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받은 졸업생을 심층 면담한 질적연구로 교육효과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4가지 직무역량 중에서 자기주도 학습 역량의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실험군의 면담한 졸업생 대부분은 팀 기반 실습과 캡스톤디자인 수업으로 탐구능력과 자기효능감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실험군의 평균점이 높았던 것은 교수자 중심의 수업 방식과 달리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학습하려는 동기를 부여하고, 전공실습과목과 연계하여 직무능력을 위한 학습이 아니라 체득하는 과정을 거쳤음을 알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성과를 교양이나 실습과목의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함으로써 직무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는 캡스톤디자인의 학습 성과와 효용가치를 분석한 연구가 많지 않은 현황에서 재학생들의 강의만족도 조사가 아닌 졸업생을 대상으로 혼합 연구를 하여 교육성과와 효용가치를 조사한 것은 의의가 있다고 본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와 문헌분석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60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