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아 (한림성심대학교) 황혜경 (한림성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87 - 313 (27page)
DOI
10.20437/KOAECE29-5-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리빙랩 모델에 기초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H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34명을 연구대상으로 리빙랩 모델에 기초한 캡스톤디자인 수업 내용을 15주 차에 걸쳐 시행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사용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회기별 구체적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사후검정(scheffé)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리빙랩 모델에 기초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은 예비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수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정 결과 놀이교수효능감의 경우 1회기, 2회기, 3회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창의성의 경우 1회기와 2회기 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1회기와3회기, 2회기와 3회기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역량과 현장성 함양을 위한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