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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진 (한국해양대학교) 박권하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 - 13 (11page)
DOI
10.9726/kspse.2024.28.4.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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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의 온실 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를 2030년 30%에서 2050년 100%로 강화하였다. 규제 만족을 위하여 LNG, LPG, 바이오연료,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를 선박에 적용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톤급 선박에 사용되는 가솔린 선내기 엔진을 대상으로 메탄올(CH₃OH)과 LPG 연료의 점화시기별 연소 특성과 유해 물질 생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점화 시점은 BTDC 20°에서 ATDC 20°의 범위로 설정하였으며, 연소실의 온도, 압력, 연료잔량, 이산화탄소(CO₂), 질소산화물(Thermal NOx)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 연소성능과 배기배출물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대상엔진의 점화시기는 BTDC 5°가 최적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학적 모델 및 계산조건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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