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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원일 (인하대학교) 김경수 (인하대학교) 최경호 (인하대학교) 이대엽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0년도 한국가스학회 통합 학술대회 논문집 [초록집]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52 - 5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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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Liquefied petroleum gas) 연료의 주성분 가운데 하나인 propane(C3H8)은 탄소의 수가 적은 저탄소 연료의 특성과 상대적으로 높은 옥탄가를 갖고 있다. 또한 프로판의 ozone depletion potential과 global warming potential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로판 연료를 점화 착화 중대형 엔진에 사용을 하면 기존 부탄 연료와 비교하여 동력 성능 향상을 시킬 수 있고 배출가스 저감을 줄일 수 있는 특성이 있다. 배출가스 허용 기준의 강화에 따라 중대형 엔진의 배출가스 시험에 비정상(transient) 시험 모드에 의한 토크와 회전수를 만족하도록 하고 있어 충분한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연료 공급 시스템의 구성이 필요하게 된다. 프로판은 낮은 증발 온도를 갖기 때문에 상온 조건에서 일반적인 중소형 배기량의 엔진에 필요한 연료량이 충분할 수 있지만, 배기량이 큰 엔진에서 높은 연료 소모량 및 이에 따른 증발 잠열로 인하여 연료 공급 장치에 공기 중의 수분의 응결이 발생하고 얼음이 형성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액체 프로판 연료 공급 시스템을 이용하는 기체 분사 엔진에서 증발량을 측정하여 배기량에 따라 충분한 증발량이 확보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액체 프로판의 증발량이 부족하게 되면 히터를 사용한 증발 장치를 설계 및 적용의 필요성에 대한 기반 자료로 활용을 할 수 있게 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Ⅰ. 실험 장치의 구성
Ⅱ. 실험 결과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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