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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10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 - 34 (30page)
DOI
10.17947/FS.2024.9.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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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대중의 정서와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미디어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영화는 오래전부터 선전 · 선동의 매스미디어로 활용되었다. 탄환이론은 매스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연구한 최초의 이론으로, 매스미디어가 사용한 선전 · 선동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분석했다. 비록 연구 방법의 문제가 드러나면서 그 영향력이 점점 쇠퇴했지만, 이후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분석 이론의 토대가 되면서 그 가치를 재평가 받았다. 탄환이론은 영화의 메시지가 오랜 시간 수용자에게 서서히 누적되면서 행동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한다. 탄환이론이 밝힌 영화의 선전 · 선동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영화의 수제와 파블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제와 파블라는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이 영화 서사 분석을 위해 만든 개념으로, 수제는 영화의 내재적 메시지 ‘플롯’을 의미하고, 파블라는 영화의 외재적 메시지 ‘담론’을 의미한다.
영화의 수제에 나타난 선전 · 선동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다섯 가지이다. 영화 속 등장인물에게 부정의 이미지를 부여하는 ‘부정의 이름’, 주인공에게 긍정의 이미지를 부여하는 ‘긍정의 이름’, 영화 속 권위자의 권위를 빌려서 특정 대상에게 부정 혹은 긍정의 이미지를 부여하는 ‘권위자의 이름’, 영화가 관객의 목소리를 대신해서 전하는 ‘관객의 메시지’, 영화 주제를 강조하려고 반복해서 사용하는 ‘반복 메시지’가 그것이다. 파블라에 나타난 선전 · 선동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분석하는 항목도 다섯 가지이다. 영화가 홍보를 위해 활용한 미디어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홍보 미디어’, 영화가 플롯을 다루는 방식을 평가하는 ‘장르’, 영화 개봉 당시의 정치 · 문화적 배경을 판단하는 ‘사회적 배경’, 영화를 주로 관람하는 관객의 정치 및 종교적 성향을 평가하는 ‘주요 관객’, 영화를 홍보하는 전달자의 사회적 신뢰도를 평가하는 ‘영화 홍보 방식’이 있다. 영화 제작자는 각 항목의 요소를 활용해서 영화의 선전 · 선동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이론적 토대
3. 탄환이론의 활용 가능성과 영화의 선전 · 선동 커뮤니케이션 기술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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