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주 (대지초등학교) 오헌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1 - 120 (30page)
DOI
10.32341/JCER.2024.9.37.3.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서 대학생 멘토의 역량을 탐색하여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우수 대학생 멘토 17명을 대상으로 행동사건면접과 초점집단면접을 통해 역량을 도출하였고 선행연구를 통해 1차 대학생 진로멘토 역량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여러 전문가로부터 검토를 받아 내적타당도를 확보한 잠정적 역량모형을 개발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인타당도를 확보한 최종적인 대학생 진로멘토 역량모형을 개발하였다. 대학생 진로멘토 역량모형은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최상위 범주는 지식, 기술, 태도로 구분된다. 지식 범주는 ‘진학 및 진로지식’과 ‘진로멘토링 이해’라는 상위 역량으로 구분된다. 진학 및 진로 지식 역량은 ‘전공 분야 지식’, ‘진학 및 진로 경험’, ‘진로 정보 및 지식’이라는 세부 역량이 도출되었으며, 진로멘토링 이해 역량은 ‘프로그램 이해’, ‘멘티 이해’가 세부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기술 범주는 ‘진로상담 및 코칭’, ‘롤모델’ 역량으로 구분된다. 진로상담 및 코칭 역량은 ‘의사소통’, ‘관계 형성’, ‘진로상담 수행력’, ‘진로개발 촉진’, ‘중립적인 코칭’, ‘전달력’이 세부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롤모델 역량은 ‘영향력’, ‘진로 경험 공유’, ‘동기부여’가 세부역량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 태도 범주에는 ‘책임’과 ‘열정’으로 구분된다. 책임 역량은 ‘멘토 의식’, ‘성실’, ‘멘티 지향’ 그리고 열정 역량은 ‘자부심’, ‘성찰’, ‘자기주도성’이 세부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각 세부역량은 2~7개의 행동지표로 설명된다. 본 연구는 청소년 진로멘토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대학생 멘토의 역량에 주목하여 우수한 대학생 진로멘토의 기준을 실증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연구를 수행했으며 역량뿐만 아니라 행동지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 있어 멘토 선발, 교육, 평가 도구 개발 등 실
용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894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