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리나 (서울대학교) 김샤론 (서울대학교) 박가은 (서울대학교) 엄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4號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43 - 270 (28page)
DOI
10.22553/keas.2024.42.4.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생의 학업성취도, 수업태도, 그리고 사교육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2010 초등패널 7차 및 8차년도 데이터를 이중차분모형 및 고정효과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수준별 이동수업을 지속적으로 경험한 집단에 비해 고등학교 2학년부터 수준별 이동수업을 경험하지 않게 된 집단의 학업성취도 및 수업태도가 낮음을 확인하였다. 다만 사교육 참여에서는 수준별 이동수업을 지속적으로 경험한 집단과 수준별 이동수업을 경험하지 않게 된 집단 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수준별 이동수업이 사교육 경감에는 효과적인 수단이 아닐 수 있으나, 학생들의 학습 효율성 제고에 있어서는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동일 학교 내에서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과 수준에 부합하는 교육을 시행하는 방안에 대해서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