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형성 (중앙대학교) 김보영 (중앙대학교) 육지훈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9집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59 - 284 (26page)
DOI
10.24173/jge.2024.10.29.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은 내용중심 교수법(Contents-Based Instruction: CBI)이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교육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는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인 A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전용’ 수업에서 2023년도에 ‘교양회계’ 교과목을 수강한 외국인 유학생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병존교수 모형’을 이용해 CBI의 교육효과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CBI를 적용한 실험집단의 학업 성취도와 수업 만족도가 통제집단보다 높았고,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을 통제변수로 한 회귀분석에서도 CBI의 적용이 학업 성취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그간 국내 선행연구들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CBI의 교육효과를 실증 분석하여,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 교육에서 CBI의 확산을 도모했다는 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이론적 고찰 및 연구 가설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3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