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희 (한국교원대학교) 양효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85 - 21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현상학적 질적 연구 방법으로 학생이 말하는 교사가 잘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학생 30명이 경험한 수업 이야기를 기술하고 분석하여 학생이 말하는 잘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를 드러냈다. 연구 결과 학생이 말하는 교사가 잘 가르친다는 것은 ①어렵거나 헷갈리는 것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것, ②배우는 이유를 찾아주는 것, ③배움의 기회를 마련하는 것, ④배우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 ⑤말하지 않아도 알아주는 것을 의미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관점에서 가르침의 의미를 공식적으로 의도한 가르침, 맥락적으로 의도한 가르침, 의도하지 않은 가르침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