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경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1 - 2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 교사교육자의 첫 비대면 원격 ‘교육철학’ 수업에 대한 셀프 내러티브다. 연구 목적은 ‘만남으로서 교육’과 ‘관계적 실천으로서 가르침’을 강조해온 교사교육자이자 교육철학자의 첫 비대면 ‘교육철학’ 교수 경험을 성찰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개인의 특정 주제에 대한 경험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셀프 내러티브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4단계의 교수 경험 변화 과정을 보여준다. ①우격다짐 단계: 비대면 교육 상황을 부정하면서 교육에서 대면 만남의 중요성만 주장하기, ②자기모순 단계: 교사-학생 간 관계를 강조하지만, 역설적으로 가르침이 관계적이고 상호적이기 때문에 생긴 수업의 변화에 불안하고 피로감을 드러내기, ③자기 변화 단계: ‘비대면’이라는 달라진 조건에서 가능한 것을 시도하기, ④공감과 학습자 되기 단계: 학생의 비대면 일상에 공감하고, 교수법 특강을 듣는 학습자 경험을 통해 학생 입장에서 교육철학 수업의 어려움을 다시 보기.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첫째, 만남의 중요성 재확인 및 다양한 소통의 가능성 발견, 둘째, 내용 전달의 가르침을 넘어선 가르침과 교육의 중요성 강조, 셋째, 관계적 실천으로서 가르침을 상대(학생)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것으로 인식하기, 넷째, 관계적 실천을 위한 교사교육자의 역할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