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원 (강원도 양구 원당초등학교) 신철균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37 - 366 (30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4.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학습나침반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 기반 교육과정을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탐색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최근 학생 주도성은 인류가 미래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불확실성, 복잡성, 급변성에 학생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가치로써 주목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학생 주도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초등 교육과정 안에서 학생 주도성을 기르기 위한 노력을 담은 실행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미래사회로의 진입과 교육과정 전환기에 주목받는 학생 주도성 향상 교육을 어떻게 초등 교육과정으로 개발했는지 관찰했다. 그 안에서 교사와 학생들은 어떠한 활동과 변화를 보이고 있는지 교사의 실행연구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나침반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했던‘교사 주도성’, 1교실 2교사 수업과 학생 주도 교육과정 평가회로 대표되는 ‘수업 혁신’, 몰입을 위한 기다림과 생각의 덩어리 만들기로 대표되는‘교수학습방법 혁신’, 숙의의 힘 발견으로 대표되는‘수업 성찰’의 모습을 학생 주도성 기반 교육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