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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미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연구 일어일문학연구 제129권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37 - 25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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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신토슈』에서 스와 신(諏訪神)이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지, 그 역할과 위치는 어떤 것인지를 신들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중세 스와 신앙의 양상의 일단을 고찰해보고자 한 것이다. 『신토슈』권제5・24에서 우쓰노미야 신(宇都宮神)은 남체・여체로 나타나 남체의 본지(本地)는 마두관음, 여체의 본지는 아미타여래이며 스와 신의 형제로 천 마리 개・새・여우를 권속으로 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신토슈』 권제10・50에서는 스와 신의 아버지가 아카야마 신(赤山神), 어머니가 닛코 권현(日光権現)으로 나타나 본지는 아미타여래, 약사여래, 보현보살, 천수관음, 지장보살임임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신토슈』권제7・36에서는 스와 신이 어머니가 사는 닛코산(日光山)에 다니다가 사사오카야마(笹岡山)에 온 누키호코 신(抜鉾神)과 인연을 맺어 부부가 되었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즉, 『신토슈』에는 우쓰노미야 신은 스와 신의 형제로, 아카야마 신과 닛코 권현은 부부로, 우쓰노미야 신과 스와 신은 그 자식으로, 누케히코 신은 스와 신의 아내로 그려져 있어서 누키히코 신에서 닛코 권현까지 스와 신과 혈연 및 가족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신토슈』권제6・ 34 에서는 스와 신이 아쓰타 신(熱田神)과 함께 무사의 모습으로 나타나 주인공을 수호하고 있다. 또한 『신도집』권10・ 50권에서 고가 사부로(甲賀三郎)는 가스가(春日) 참배가 계기가 되어 가스가노 히메(春日姫)를 만나고 나중에 미카사야마(三笠山)에서 가스가노 히메와 재회했을 뿐만 아니라 고가 사부로와 아내인 가스가노 히메가 각각 스와 신사의 가미샤(上社)와 시모샤(下社)에 현현한다는 점에서 스와 신과 가스가 신의 연관성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즉, 아쓰타 신은 스와 신과 협력하여 주인공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가스가 신의 경우 고가 사부로의 아내 신으로 스와 지역에 현현함으로써 스와 신과의 협력관계를 알 수 있다. 『신토슈』는 조슈(上洲) 관련 이야기를 여덟 편이나 수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편집자가 조슈에 주축을 두고 있음이 분명하지만, 스와 신앙의 영향 아래 있었다는 것은 마지막에 「스와 엔기(諏方縁起)」가 배치되어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이 점이 스와 신을 중심으로 한 동국(東国) 신(神)의 세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도 일컬어지는데, 신들과의 관계에서 혈연 및 가족관계뿐만 아니라 협력관계로서도 스와 신이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은 『신토슈』에서 스와 신이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 알 수 있는 단초이자 스와 신의 신위가 매우 부각되고 있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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