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균욱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9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31 - 180 (5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교사의 <국어 활동>에 관한 인식과 활용을 질적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S지역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6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비롯하여 자료 수집, 수업 관찰 등을 하였다. 이를 통해 인식 영역에서는 ‘<국어 활동>을 활용하기에 모호함’이라는 상위 범주가 도출되었고 관련된 하위 범주는 ‘<국어>와의 차별성 부족, 불분명한 <국어 활동>의 역할’이다. 활용 영역에서는 ‘<국어 활동>을 소극적으로 활용함’이라는 상위 범주 아래 ‘부담감을 가지고 <국어 활동>을 활용, 기초 다지기 위주의 활용’이라는 하위 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국어 활동>을 활용하기에 모호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고 <국어 활동>을 소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국어 활동>이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국어 활동>이 지닌 보조 교과서로의 활용 목적이 더 뚜렷해야 한다. 또한, <국어 활동>에서 제시한 학습량을 줄이되, 초등학생의 기초적인 국어 사용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둔 활동 중심으로 구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국어 활동> 활용 사례 중심의 안내와 연수가 필요하다. <국어 활동>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내용을 반영하는 등 교과서로서의 노력을 지속적해서 이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