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주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특별호1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23 - 23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에서 경험한 진로 교육 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진로성숙도의 실태가 각각 어떠한가를 살펴보고, 학교 진로 교육 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진로성숙도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가장 최근에 발표한 2018년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설문 자료 및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분석 대상인 고등학교 1~3학년 학생들의 성별, 지역 규모별, 학업 성적별 학교 진로 교육 활동의 만족도와 진로성숙도를 파악하기 위해 각각의 빈도분석과 학교 진로 교육 활동에 대한 항목별 기술통계를 수행하였다. 또한, 고등학생의 성별, 지역 규모별, 학업 성적별 학교 진로 교육 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진로성숙도 간의 상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이 경험한 학교 진로 교육 활동의 만족도는 성별, 학업 성적에서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지역 규모와 진로성숙도에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는 성별에서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지역 규모, 학업 성적, 학교 진로 교육 활동의 만족도에서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학교 교육 활동의 운영 현황 및 효과에 대하여 면밀히 조사할 필요가 있고, 학교 유형별 및 지역별 특성에 맞춘 학교 교육 활동운영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7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