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연 (순천향대학교) 김성현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71 - 193 (23page)
DOI
10.32341/JCER.2024.6.37.2.17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진로개발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SCEP)을 기반으로 한 고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교육 현장에 활용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SCEP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SCEP에 기반한 고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고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충남에 있는 일반고등학교 1학년 아홉 개 학급 중 두 개의 학급의 각 20명을 임의로 설정하여 SCEP 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실시하지 않은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구분했다. 10차시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SCEP 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전체 및 하위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진로성숙도 검사를 두 집단 모두에게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집단별로 프로그램 전후에 진로성숙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통계프로그램 SPSS ver 19.0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 및 공변량 분석을 실시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CEP 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타당하게 개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SCEP 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셋째, SCEP 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하위영역인 진로태도차원, 진로능력차원, 진로행동차원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창의적 진로개발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SCEP) 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전체와 하위영역 향상에 효과적이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후속연구를 위한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63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