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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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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석민 (영남대학교) 김태형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69 - 17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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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통합체육 발전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토대로 문제점을 제시하고, 학교 현장에서 통합체육을 운영하는 체육 교사 및 통합체육 전문가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을 세부적으로 조사 및 개선점을 연구하는 것이다. 우선 본 연구에서 분석된 국내 통합체육 정상화를 위한 대표적인 문제점으로는 통합체육 운영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문성 결여, 교육 현장에서 체계적인 통합체육 운영을 위한 지원 결여, 그리고 통합체육의 실천 의지 결여로 분석되었으며,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체육 전문성 향상을 위해 실제 체육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 연구와 실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연결고리를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며, 추후 미국의 APENS와 CAPE와 같은 양성 체제를 통한 전문성 향상이 필요하다. 둘째, 통합체육 관련 법적, 행정적 지원 강화를 위해 미국의 제도(전장애아교육법에서 체육교과를 장애 학생들에게 반드시 제공되어야 하는 교과목으로 제시)와 같이 학교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실행에 있어 법적 지원과 정책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통합체육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과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셋째, 통합체육의 실천 의지 제고를 위한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현재와 같이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이 분리된 교육 현장에서 실천 의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장애 학생의 능력에 따라 특수체육 교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보조지도자 등의 다양한 전문 인력이 지원되어야 한다. 또한 통합체육 전문가 양성을 통해 체육 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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