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7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의 통합체육 현실을 파악하고 온전한 통합체육의 실행방안으로 보편적 학습설계(UDL) 기반 통합 체육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통합체육과 보편적 학습설계에 관련된 문헌을 연구하다.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리 통합체육의 현주소는 형식적 통합교육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울림과 기다림의 교육에 초점을 두었다. 어울림과 기다림의 교육은 차별과 배제 그리고 소외를 시키지 않고 모두를 위한 신체활동 교육(통 합체육)을 지향한다. 온전한 통합체육은 모두 학생을 위한 신체활동 교육이며 그 실행방안은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수업 에서 찾을 수 있다. 온전한 통합체육의 실행방안은 K-PAL 모형을 적용하다. K-PAL은 6단계로 목표확인, 분석(학습자 및 상황분석), 학습 목표설정, UDL 적용, UDL 수업지도, 반성적 사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전한 통합체육을 성공적 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각 단계에 해당하는 내용을 숙지하고 UDL 기반 통합체육에 따라서 실행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