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금선영 (서울대학교) 조영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349 - 3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능정보화사회의 도래와 함께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역량은 교사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역량 중 하나이다. 교사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성찰하는 주체이다. 교사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고, 맞춤형 학습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에 교사가 가지고 있는 교육학 지식, 내용 지식과 데이터 활용 역량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하고,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을 위한 교사 역량의 개념을 명확히 정의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검토와 초⋅중등 교사 6명을 대상으로 행동사건면담을 실시하여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을 위한 교사 역량 모델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15명의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역량 모델을 타당화하였다. 연구 결과, 4개 역량군, 12개 핵심역량, 46개 행동지표가 도출되었다. 이 연구에서 도출한 역량군에는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진단, 설계, 실행, 성찰이 있으며, 각 역량군별로 3개의 핵심역량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에 필요한 역량과 구체적인 행동지표를 도출함으로써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교사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