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주혜 (한양대학교) 김민영 (한양대학교) 신윤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63 - 68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Merrill의 수업기본원리에 근거하여 성희롱 예방 교육 이러닝을 위한 수업설계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특히 수업설계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현실적인 도움이 되기 위하여,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수업설계절차와 전략에 주목하고, 학습자의 경험과 의견을 반영하여 효과적으로 이러닝 학습경험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Merrill의 수업기본원리에 기반한 이러닝 수업설계절차와 구성요소를 파악하였다. 둘째, H대학의 성희롱 예방 교육 이러닝학습자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하여, 학습자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수업기본원리에 기반한 효과적인 성희롱 예방 교육 이러닝을 위해 필요한 학습경험을 규명하였다. 첫째와 둘째는 셋째로 도출하고자 하는 수업설계전략과 연결되며, 성희롱 예방 교육 이러닝 학습자의 목소리를 충실히 반영하여구체적인 이러닝 수업설계전략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하기 위한 수업설계모형(Pebble 모형)을 기초로 수업설계 단계에 따른 위한 수업설계 구성요소 14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수업기본원리에 기반한 효과적인 성희롱 예방 교육 이러닝을 위해 필요한 학습경험을 규명하여, 이를성희롱 예방 교육 이러닝 수업설계전략의 중점사항으로 반영한 구체적인 수업설계전략 27가지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수업설계전략은 성희롱 예방 교육 이러닝 수업설계자에게 학습한 이론과 지식이 실천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설계전략과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나아가 성희롱 예방 교육 이러닝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