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8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내러티브 사고와 표현 중심 수업설계 원리를 경험 기반 스토리텔링 수 업에 적용하는 방법과 과정을 사례로 제시하고 개발된 수업설계 원리에 대한 현장평가와 학 습자 반응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절차는 이론적 배경을 통해 수업설계의 원리와 지침을 제 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A대학의 53명을 대상으로 경험 기반 스토리텔링 수업을 설계하고 실 행하였다. 학습자 반응은 학습자의 성찰에세이를 내용분석한 후 긍정적․부정적 반응으로 구 분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이해, 성찰 및 미래 계획, 사고의 구조화, 언어적 표현, 의 미 구성 및 경험 재해석, 공유와 피드백 등 7개의 유형, 51개의 범주에서 긍정적 반응이 도출 되었고 5개의 유형, 31개의 범주를 통해 학습자가 인식하는 어려움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경험 자각 촉진을 위한 다양한 교수전략의 필요성, 스토리텔링 수업과 자아정체감 과의 관계, 안내자로서의 교수자의 역할, 글쓰기와 말하기의 연계교육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인문학 영역인 내러티브 이론과 교육공학 영역의 교수설계를 연계함으로써 학제간 연구를 시도하였고 이를 현장 수업에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ㆍ실천적 함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