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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문규 (Andong National University) 정갑연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35 - 15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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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직문화가 마케팅 민첩성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마케팅 민첩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대구 경북에 소재지를 둔 중소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2023 년 3월 10일부터 5월 10일까지 2개월 간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혁신지향적 문화와 소통지향적 문화는 마케팅 민첩성의 모든 차원인 반응성, 유연성, 신속성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직원지향적 문화와과업지향적 문화는 반응성과 신속성에는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유연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마케팅 민첩성의 반응성, 유연성, 신속성 모두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혁신과 소통을 장려하는 조직문화를 육성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부문의 민첩한 대응 역량을 강화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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