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규태 (예아람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03 - 2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학급 고교학점제 운영 절차와 하위요소가 담긴 절차 모형을 도출해, 추후 학사 운영 과정과 연계한 고교학점제 교사 실행 지침으로 활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첫째, 일반교육 선행문헌 등에서 확인된 고교학점제 운영 절차를 분석해 절차 모형 초안을 추출하였다. 둘째, 선행문헌에서 추출된 절차 모형에 대해 ‘적절성’ 등을 검증하는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3차례 진행했고, 핵심 운영 절차와 운영 요소가 담긴 최종 절차 모형을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 선행문헌 검토와 전문가 델파이 조사 과정에서 제안된 특수학급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절차 모형은 ‘교육과정 편제’, ‘규정 정비’, ‘정보 제공’, ‘요구 조사’, ‘수강 신청과 점검’, ‘수업 실행 기반 조성’, ‘성취 수준 보장’, ‘미이수 예방’, ‘평가와 기록’을 포함한 12개 절차와 ‘수강 신청 지원 절차의 규정 명시 필요’ 등을 포함한 23개의 운영 요소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에 토대로, 일반교육 고교학점제와의 연계 가능성과 본 연구만의 차별성 등을 논의 및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