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규태 (대구 예아람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81 - 20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급에서 운영 중인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핵심 운영 절차를 개선(개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 특수학급 고교학점제 운영 경험 등이 있는 특수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초점 집단 면담하였다. 면담 결과, 교사들의 요구는 고교학점제 준비과정, 교과 선택과정, 교과 평가과정으로 요약되는 3개의 대주제, 교육과정 구상 등이 포함된 9개의 중주제, 예비 편제 구성 등이 제시된 27개의 소주제로 요약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고교학점제 준비과정에서는,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제와 지원 규정을 정비해야 한다. 둘째, 교과 선택과정에서는 교과 수요조사, 진로 적합성 자료를 분석해 장애 특성에 적절한 예비 수강 신청과 선택 교과 수업 실행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교과 평가 및 기록 단계에서는 과정 중심 평가와 최소 성취 수준 보장을 위한 학교 구성원과 각종 위원회의 역할을 명확화하고, 지도 결과 보이는 성과/부진 요인을 교과 특성에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사 운영과정과 특수학급 고교학점제 운영의 병행 여부, 일반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등을 논의하고 다양한 교원의 책무를 구분해 제시하지 못했다는 한계점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