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ZHANG GUANQUN (허베이 이공대학) 유평수 (전주대학교) 이세종 (전주대학교대학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23 - 146 (24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2.2.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대학교 교직원의 자기효능감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의사소통 능력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대학교 교직원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조직몰입과 조직효과성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중국 대학교 교직원의 자기효능감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의사소통 능력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중국대학교 교직원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대학별로는 화베이이공대학이 200명, 허베이과학기술대학이 200명, 스자좡철도대학이 200명이다. 설문조사는 2020년 11월 27일부터 2021년 1월 15일까지 인터넷(설문별 www.wjx.cn)을 통해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첫째, 첫째, 중국대학교 교직원의 자기효능감은 의사소통 능력과 조직몰입에 직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의사소통 능력과 조직몰입은 조직효과성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과 조직몰입은 자기효능감과 조직효과성 사이에 완전매개효과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