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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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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초위 (대구대학교 대학원) 이해만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07 - 11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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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의 전통 문화유산 발전 지원 정책과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국 무형 문화유산에 대한 앱의디자인과 개발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무형 문화유산 앱을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과 인터랙션 디자인을평가하고, 사용자 유지율을 높이는 전략을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사용자 경험 계층 구조, 평가 요소, 인터랙션 디자인의 연구 모델을 구축하여 3개의 무형유산 게임 앱을 선정하고, Z세대를 중심으로 사전 조사와 본 설문조사를 통하여 IPA 매트릭스 분석 방법으로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그림자극 경극 쇠린낭’ 앱은 아이콘과 레이아웃 디자인에 대한만족도가 낮지만, 다른 두 앱은 인터페이스의 사용자 경험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조 공예’ 앱은 작업 경험 측면에서 높은 만족도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앱은 도전 수준과 게임 모드가 균일화되어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았다. 단일 방식의 인터랙션 작동 방식과 부정적인 소셜 상호 작용 메커니즘으로 인해 행위 경험 측면에서 세 앱의 평균 만족도가 낮게나타났다. 생활 경험 측면에서는 세 앱의 만족도와 사용자의 기대치 사이에는 큰 격차가 있었다. 인터랙션 디자인의 엔터테인먼트 기능 개선과 개인화된 커스터마이징 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사용자의 엔터테인먼트 생활 경험을 효과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무형유산 게임 앱의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무형 문화유산의 보급과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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