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48 - 564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개정 영어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영어과에서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총괄목표로 삼고 있다. 영어 교육에 있어서 항상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은 계속되고 있으며 영어교육활동이나영어의 노출이 교실을 중심으로 중요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영어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현재까지 선행연구에서는 저학년에 대한 수업에 대한 관찰과 분석 자료가 매우 미미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었다. 초급학습자를 지도하는 교사를 위해 “EBSe 최고의 영어교사 프로그램”의 52개의 수업영상을 면밀히 감상 후 저학년 우수 수업 사례 1편을선정하여 COLT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도출한 결론은다음과 같다. 첫째, 저학년 영어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이해가 쉬운 짧고 쉬운 표현의 발화를 통하여 영어로 이루어지는수업이 가능하며 교사의 발화를 통하여 작고 쉬운 다양한 과업들을 성취하게 하는 수업 계획이 효과적이다. 둘째, 정보차가 많이 나지 않는 교사의 풍부한 발화는 저학년 학생들의 발화를 유도하고 학생들의 영어발화 욕구를 촉진할 수 있다. 셋째, 저학년 학생들의 발화에 대한 시도와 최소 단위의 발화에도 교사의 끊임없는 관심을 통해 발화에맞는 첨언과 확장, 상세화 등의 피드백 기술을 통하여학생들의 의사소통수업 기능이 신장해 갈 수 있도록유도할 수 있다. 연구를 통하여 저학년에서도 충분히 영어로 진행하는 의사소통적 수업이 가능하며 초급학습자의 침묵기(Silent period)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한 교사의 쉬운발화와 성취가 어렵지 않은 다양한 과업활동, 피드백기술들이 우수한 수업에서 관찰이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