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지은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38 - 179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원예 프로그램 강사인 연구자가 주간활동센터 관계자와 협력하여 최중도 발달장애인을 위한 원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얻게 된 실천적 지식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협력적 실행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와 최중도 발달장애인 3명, 담임교사 3명, 센터장, 원예 활동 외부 전문가 2인이었다.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자료를 포괄적 분석절차에 따라 분석하여, ‘꿈틀꿈틀 진화하는 원예 활동’, ‘함께여서 가능한 참여자들의 역동’, ‘거듭나는 협력관계’라는 3개의 상위범주와 9개의 하위범주, 22개의 의미 단위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최중도 발달장애인이 원활하게 참여하는 원예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세심한 관찰을 통해 수업 참여자들의 고유한 장애특성과 수업에서의 행동 양상을 파악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실행 과정 전반에서 외부 강사와 내부 구성원 간 지속적이고 밀도 있는 소통을 통한 관계 맺음이 이루어져야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셋째, 외부 강사와 내부 교사가 공동의 목표를 명확히 수립하여야, 참여 구성원 모두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을 위한 지속적 노력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질 높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역량 있는 전문가의 양성과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