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정 (경인교육대학교) 정준 (달빛중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35 (35page)
DOI
10.17318/jae.2024.27.2.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성소수자 교사인 정준과 가난하고 ‘비정상’ 가족 출신의 대학 교원인 이혜정의 삶과 교사됨에 관한 공동문화기술지이다. 우리는 소수자이자 교사로 살아가는 각자의 삶에 관해 대화하고, 그 대화에 관한 저널을 작성하여 공유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를 분석하여 논문을 작성하였다. 각자의 삶에 관해 대화하며 우리는 서로의 삶을 이해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서로 배우고 변화했다. 그리고 대화 과정에서 서로 다른 위치와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생길 수밖에 없는 인식의 사각지대로 인해 어긋남과 미끄러짐을 겪었다. 연구를 통해 우리는 소수자로서의 수치심과 두려움을 공유하였고, 관점의 전환을 경험하며 해방의 실마리를 발견했다. 무엇보다 우리는 대화하고 변화하는 과정에서 소수자로서의 자신의 삶과 교사됨을 적극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소수자-교사로서의 자신을 수용하는 과정은 직업적 동질화 과정을 교사 정체성 형성 과정으로 보아온 기존의 논의에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우리는 연구 수행 과정과 논문 작성 과정에서 소수자-교사로서 배우고 변화하고 있다. 이것은 이 연구의 가장 큰 의미이며, 우리가 이 연구를 통하여 이루고자 하였던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