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덕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20년까지의 예비교사들이 지향하는 교사상 기술 내용을 통해 이들의 교사상 변화 내용을 분석하고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2010년대 전기와 후기로 구분하여 총 163개의 학생들의 글쓰기를 분석하였으며, 선행 연구를 토대로 추출한 준거에 의한 분석과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준거에 따른 교사상 분석 결과, 예비교사의 교사상은 학생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고, 교사 자신의 인격에 대한 관심도가 높으며, 이어서 수업 역량에 대해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사회변화에 대비한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관심은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전반적으로 전기와 후기의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 결과, 전기와 후기 교사상 기술에서 사용하는 단어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의미연결망도 큰 차이가 없었으나 군집을 이루는 하위 단어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미래 사회에 대비한 교사의 소양 배양, 보다 다양하고 참신한 교사상의 배양, 예비교사들의 세대 변화에 대응한 교육과정의 제공 등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