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락 (신가중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5 - 7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장흥군 유치면 대천리 일대를 초등학교 야외 지질 학습장으로 개발하고 야외 지질 교수·학습 자료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 지역에서 관찰할 수 있는 지질학적 현상과 2015 및 2022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고체지구 성취기준의 연관성을 분석하였고, 야외 지질 교수·학습 모형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지역에는 역암, 사암, 셰일 등의 퇴적암과 암맥, 응회암 등의 화성암, 층리, 연흔과 같은 퇴적구조, 절리와 돌개구멍, 자유곡류하천 및 식물 뿌리에 의한 풍화작용을 관찰할 수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현행과 차기 초등학교 과학과 성취기준에 부합하였다. 야외 지질 교수·학습 자료는 ‘새로운 경험의 공간’을 고려하면서 준비, 야외 답사, 정리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연구 지역에는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학습 요소인 지층과 화석이 나타나지 않아서 이와 관련한 학습이 어려운 점이 이 연구 지역의 한계이다. 추후 연구 지역에서 야외 지질 학습을 수행하여 이 연구에서 제안한 교수·학습 자료를 실제에 맞게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