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성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백종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동효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신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25 - 24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학생의 기초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해 영상자료와 서지자료로 구성된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수ㆍ학습 자료는 학교 현장 적용의 순차성과 연속성을 고려하여 5학년 2학기와 6학년 1학기의 수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먼저, 자료 개발 대상에 해당하는 23개의 성취기준에 제시된 기초 탐구 요소를 분석하여 교수학습 자료에서 다루어야 하는 기초 탐구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과학교육전문가 3인으로 구성된 4개의 팀에서 학생의 참여를 통해 학습의 실재감을 높일 수 있는 영상 자료와 함께 교사용 지도 자료 총 8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자료는 22명의 초등학교 교사로부터 현장 적합성 검토를 받았다. 검토 결과, 자료의 적용 가능성에서는 항목별로 평균 4.41~4.83점, 자료의 타당성에서는 항목별로 평균 4.71~4.79점인 것으로 나타나 개발된 자료가 초등학교 교육에 필요한 적합성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