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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연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이형석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융합사회연구소 융합사회와 공공정책 융합사회와 공공정책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07 - 23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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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의 신뢰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경향을 보인다. 언론 신뢰는 사회적 신뢰를 형성하여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데에 있어 주요 요인으로, 언론 신뢰의 기반인 언론 및 언론인에 대한 평가와 인식이 중요하게 다뤄져왔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신뢰 형성에 있어 미디어 수용자가인식하는 언론문제 인식과 언론인에 대한 평가 및 뉴스정보 신뢰도, 수용자의 정치사회 관심도의 통합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2023년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실시한<2023 미디어수용자 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SPSS PROCESS macro를 통해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언론문제 인식이 부정적일수록 사회적 신뢰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언론문제 인식과 사회적 신뢰 관계에서 언론인 평가와 뉴스정보 신뢰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언론인 평가와 사회적 신뢰 간 관계에서 언론 수용자의 정치사회 관심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뉴스정보 신뢰와 사회적 신뢰 간 관계에서 수용자의 정치사회 관심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신뢰가 갖는 의미와 사회의 발전을 위한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언론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투영하여 언론 및 언론인, 뉴스정보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도를향상시켜야함을 강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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