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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섭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61 - 19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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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언론에 대한 신뢰는 몇 년째 최하위이다. 언론 신뢰가 이처럼 낮은 이유는 언론 내부의 문제와 함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한국 사회에 내재한 고유한 특성과 맥락이 작용하기 때문으로 추정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언론 신뢰 문제를 ‘언론인’이라는 행위자에게 접근해, 국민이 언론인의 신뢰를 평가할 때 개입하는 요소들을 파악했다. 이 접근은 최근 매체 생태계 시장에서 국민이 시사 정보나 뉴스를 얻는 경로와 이로부터 파생하는 언론인의 합법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언론인 신뢰에 개입할 것으로 가정한다. 이에 본 연구는 대외에 공개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18년 언론 수용자 조사 자료를 토대로 인구 통계학적 변수, 매체 이용, 언론인의 도덕성, 전문성, 사회 영향력, 사회 기여 등 21개에 이르는 변수들을 ‘lasso’(Least Absolute Shrinkage and Selection Operator)라는 통계 학습 기법으로 분석해 언론인 신뢰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개념들을 발견했다. 언론인 신뢰를 결정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변수가 언론인의 도덕성과 사회 기여 같은 윤리적 측면이라는 점을 밝힌 부분이 본 연구의 의의다. 언론사 경영진은 언론인이 기레기와 가짜 뉴스 제조기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국민에게 신뢰를 받으려면, 전문성과 영향력에 더해 윤리성을 한층 강화하는 일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고찰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요약과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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