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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저널정보
국토지리학회 국토지리학회지 국토지리학회지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3 - 28 (16page)
DOI
10.22905/kaopqj.2024.5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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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목적은 기초연구로서 수요자가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개선 방안을 알아보는 데 있다. 최근 1년간 이용경험이 많은 모빌리티는 ‘택시호출’ ‘차량공유’, ‘공유퍼스널모빌리티’ 순으로 차량공유와 택시호출은 주로 업무와 통근・통학을 위하여, 공유퍼스널모빌리티는 여가・운동・관광・레저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었다.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가 활성화되기 위하여 공공이 주도하여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를 추진하는 경우에는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는 공공과 민간이 함께 하는 혼합형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공유퍼스널모빌리티를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을 마련하도록 하며,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민간영역에 침범하지 않는 시군 간 이동편의 지원 서비스 형태로 확대방안을 고민하도록 한다. 그뿐만 아니라 공공에 신규로 도입되는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를 대중교통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유휴부지 등의 공간을 테스트베드로 다양한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이용자들에게는 ‘타 교통수단 연계 시 비용할인’과 ‘가까운 곳에 보관, 탑승, 대기, 장소’ 등 실질적인 혜택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구분과 연구 동향
III. 공공이 주도하는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의 등장
IV.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와 공급자의 서비스 체감
V. 시사점 및 제언
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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