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제민아 (국립부경대학교) 천정민 (방재시험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16 - 124 (9page)
DOI
10.9726/kspse.2024.28.6.1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암모니아는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대체연료 중 하나로서 검토되고 있으며, 화물컨테이너 운송전문위원회는 암모니아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의 임시지침 개발을 완료하였다. 그중 암모니아 독성기준이 국내 산업계 및 관계 법령에서 사용하던 값과 차이가 있어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울산항에서 암모니아 벙커링 시 발생할 수 있는 누출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Korea off-site risk assessment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위험 지역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암모니아는 30초 내의 짧은 누설에도 항만 인근 시설 및 타 선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항만 접안 시 벙커링 금지 및 암모니아 벙커링 전용 구역 지정 등의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암모니아의 독성
3. 암모니아 연료추진선박 지침
4. 암모니아 벙커링 시나리오의 설정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05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