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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예령 (포스텍(포항공대))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40집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25 - 241 (17page)
DOI
10.38121/kpea.2024.12.40.4.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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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은 해운산업의 ESG 경영에 새로운 도전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IMO의 탄소중립 전략에 따른 해운기업의 ESG 경영 전략 동향을 분석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20년 1월부터 2024년 10월까지 발표된 KCI 등재 논문 67편을 텍스트 마이닝 및 LDA 토픽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해운산업의 환경 규제 강화’, ‘선박 연료의 질적 향상 및 CCUS’, ‘친환경 선박 전환 및 선박금융’, 그리고 ‘해운산업의 ESG 경영을 위한 공시 및 평가’라는 네 가지 주요 토픽이 도출되었다.
IMO의 강화된 환경 규제는 해운기업들이 친환경 기술 도입과 탄소배출 감축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연료 개발, 스마트 선박 기술 활용,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CCUS)의 도입은 지속가능한 해운산업을 위한 핵심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아울러, 선박금융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정부 및 금융기관의 지원이 기업의 친환경 선박 전환을 촉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SG 경영과 온실가스 감축 전략의 연구 동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운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글로벌 해운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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