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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희 (원광대학교) 최미옥 (원광대학교) 문경숙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49 - 69 (21page)
DOI
10.32341/JCER.2024.12.37.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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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가정 내 사회자본과 학업지속의향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 진로동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전북특별자치도 소재 A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SPSS 23.0을 활용한 기술통계분석, AMOS 23.0을 사용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그리고 Bootstrapping 방법을 이용한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가정 내 사회자본의 하위요인 중 관계차원이 자기결정성 진로동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자녀 간의 정서적 유대와 신뢰관계가 진로동기 발달의 핵심 요인임을 보여준다. 둘째, 자기결정성 진로동기의 하위요인 중 자율적 진로동기만이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통제적 진로동기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가정 내 사회자본은 자율적 진로동기를 매개로 하여 학업지속의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매개효과는 완전매개로 나타났으며, 가정 내 사회자본이 자율적 진로동기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학업지속의향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학업지속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가정 내 사회자본, 특히 부모-자녀 간 관계의 질적 향상과 함께 이를 기반으로 한 자율적 진로동기 발달의 촉진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지속 영향요인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정 내 사회자본과 자기결정성 진로동기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규명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의 가족주의적 문화맥락에서 대학생의 진로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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