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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지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20권 제4호(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72 - 88 (17page)
DOI
10.51467/ASKO.2024.12.20.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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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화 · 웹툰 전공 학습자를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수업에 텍스트 기반의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를 도구로 사용하고, 사용하기 전과 후를 비교해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기대와 성과를 검증하여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 결과 생성형 인공지능에 관심, 챗GPT의 스토리텔링 기능, 챗GPT의 편집 기능, 챗GPT의 정보 제공 기능은 만화 · 웹툰 스토리텔링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설문지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도 확인되었다. 또한 대응 표본 Tᐨtest를 통해서 수업 전과 후의 네 가지 요인의 변화를 확인했다. 수업 전과 후를 비교하였을 때 수업 경험 후에 모두 챗GPT의 활용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업 후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을 보면 편집 기능, 스토리, 관심, 정보 요인 순으로 평균 점수가 높았다. 챗GPT의 편집 기능이 좀 더 높았고 정보 제공에 대한 기능은 낮게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학습자가 챗GPT의 기능에 대해 구분해서 인식하고 있고 수업을 통해 기능에 대한 이해와 활용성이 높아진 것도 확인했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만화 · 웹툰 스토리텔링 교육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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