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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신빈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763 - 1,772 (10page)
DOI
10.24284/JKOSUR.2024.12.11.3.1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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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사고·장애 및 사고복구를 위한 업무를 담당하는 철도 관제사의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기교육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기교육의 필요성과 관제 교육훈련 시간 및 해외 교육 시간 사례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기교육을 받은 교육생들의 설문조사 분석하여 실기교육의 개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교육생 한 명당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 시간은 약 128시간이 소요되며, 이는 철도안전법에서 규정한 운전, 신호, 선로전환기, 조작판의 취급업무 등을 포함하는 교육훈련 시간인 105시간보다 23시간이 짧아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개인 교육 시간 확대가 필수적이다. 전기능 모의관제 시스템(FTS) 1대당 교육생의 인원수를 낮추거나 교육장비를 늘려야 하는 방안과 컴퓨터 지원교육 시스템(CAI) 장비를 기본기능 모의관제 시스템(PTS) 개념으로 더욱 고도화하여 교육생들이 충분히 실기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런한 개선 사항으로 교육의 질이 향상되고 실전에서의 대처 능력으로 철도 사고 방지 및 철도 안전운행에 크게 기여 할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향후 연구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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