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태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73 - 81 (9page)
DOI
10.5762/KAIS.2025.26.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사회적지지와 교직관이 교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조사대상은 J도에 소재한 대학에서 예비유아교사 191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Cronbach's α를 산출하였으며 각 변인간의 관련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 다면적 회귀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이 지각한 사회적지지에서는 친구지지 및 부모지지가, 교직관에서는 교직에 관한 인식과 개인적 자질이, 교사역량에서는 교육과정이해와 유아학습지원, 유아보호가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의 사회적지지, 교직관, 교사역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들의 사회적지지와 교직관의 하위요인이 교사역량의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예비유아교사 학생들의 사회적지지와 교직관이 교사역량을 갖추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질 높은 교사역량을 강화하여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 직무역량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및 해석
4.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22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