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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준호 (상명대학교) 나지영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717 - 730 (14page)
DOI
10.47294/KSBDA.25.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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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생에 있어서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이상, 우리는 날마다 반복되는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 연구자는 이러한 현상들 속에 살아가며 이같이 ‘반복되는 일상생활’에 주목하였으며, 이를 작품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시도에서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작품 제작에 있어서 사용되는 반복적 묶는 행위는 홀치기 염색법의 일부 과정을 기법적 요소로 선택하였으며, 이를 통해 반복되는 일상을 대변하는 하나의 조형적 언어로서 그 의미를 전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홀치기 염색법의 반복적 묶기라는 방식이 섬유예술분야의 기법적 요소로 접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동시에 이를 조형적 언어로서 활용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연구하고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먼저, 반복과 관련된 대표적인 동양 철학인 불교의 윤회사상을 통해 반복과 윤회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선행연구를 통한 반복과 묶기의 개념 및 유형별 특성과 효과들을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이후 이를 통해 형성된 연구자의 작품 제작 배경과 과정을 살펴본다. 작품 제작은 케이블타이와 원단, 구슬을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묶는 행위로 진행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 연구자의 작품 속에서 수백 번의 윤회가 이루어지며 최종적으로 작품이 완성된다. 제작된 작품분석에 있어서 사용된 소재와 색상, 반복과 묶음의 유형에 따라 시각적, 조형적 효과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처럼 이론적 고찰과 반복적 묶기를 통한 작품 제작 및 분석연구를 통하여 홀치기 염색법을 활용한 반복과 묶음이 하나의 조형적 언어로서 가지는 효과 및 가능성을 알아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반복적 묶기를 통한 후속 연구가 지속되어, 이 방식이 섬유조형예술 분야에서 새로운 작품 표현의 수단으로 보다 확장되고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작품제작 및 분석
4.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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