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선 (동오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연극학회 교육연극학 교육연극학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19 - 15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한 비대면 교육환경에서 온라인 TIE(Theatre in Education)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구성과 활용 가능성 및 시사점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내 교육연극 교사 연구회를 조직하여 온라인으로 적용하기에 적합한 TIE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 6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하였으며 스쿨존과 민식이법을 소재로 한 TIE 극을 완성하고, 극의 세 장면을 사전에 촬영하여 영상으로극을 관람하도록 하였다.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위해 장면마다 진행하는 활동은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의 기능과 그 외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활용해 온라인 수업의 형태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기존 TIE의 목적이 온라인상에서도 실현 가능하며 몰입과 참여, 비판적 시각 함양과 인식 개선 등의연극적, 교육적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비대면 교육환경에서의 TIE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과 활용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온라인 적용을 목적으로 한 TIE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을 연구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TIE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반응을 통해 온라인 TIE에 대한 후속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비대면 교육환경에서 학교 현장적용 문제를 마주한 교육연극의 한 가지 해결방안이 되어 온라인 교육연극과 TIE의 다양한 연구에 기여하기를 바라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