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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윤준 (공주대학교) 윤정안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5집 제2호(통권 제50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89 - 11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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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대학의 글쓰기 교양수업으로서 이메일 작성법을 다뤄야 하는 이유, 방법 그리고 효과에 대해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이메일 쓰기는 사회생활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글쓰기이므로 대학생이라면 당연히 이메일을 잘 쓸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실제로는 정반대인 경우가 종종 발견된다. 이처럼 대학생이 이메일을 잘 쓰지 못하는 이유는 이메일 작성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설문조사 결과 대학생들은 실제 이메일을 통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 이메일 작성법을 배워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상급자와의 소통에서는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 등 간접적 방식의 의사소통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렇듯 학생들이 이메일 작성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메일 작성법 교육이 필요하다. 강의는 이메일의 정의, 이메일 작성의 목적과 효과 등을 시작으로 제목, 본문, 유의 사항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게 진행한다. 이외에도 첨부파일의 이름을 붙이는 방식, 글자 크기나 줄임말 혹은 이모티콘의 사용 등까지 세세한 유의점 역시 소개한다. 이와 같은 이론적 소개 이후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보낸 예시를 통해 이론으로 배운 이메일 쓰기의 내용을 확인한다. 만약 여건이 허락한다면 교수자는 이메일 쓰기를 실습과제로 부여하고, 그 결과를 첨삭 지도함으로써 학습자의 이메일 작성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메일 작성법을 학습한 학생들은 이메일 작성법이 실용적인 글쓰기로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로 활용하고 있거나 활용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메일 작성법 교육을 통해서 자신의 의사소통 기술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였다. 더불어 이메일 쓰기 교육의 효과는 유사한 성격의 문자메시지나 온라인 강의 쪽지 등으로 확대될 수 있다.
온라인 세상에서 떨어져 살 수 없는 현대인에게 이메일 쓰기는 사회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글쓰기인 만큼 대학생들에게 이메일 작성법을 교육하는 것은 대학생들이 사회생활에서의 의사소통 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메일 쓰기 교육의 필요성
Ⅲ. 이메일 쓰기 교육 방안과 실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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