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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庭久美子 (立教大学) 金玄珠 (ハンバット大学 )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 - 19 (17page)
DOI
10.14817/jlak.2016.12.5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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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들의 일본어 이메일의 특징을 살펴보고 일본어 교육에 있어서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일본어학습자 상위그룹 10명, 하위그룹 10명, 동일한 연령대의 일본어모어화자 10명을 대상으로 8종류의 메일 테스크(연락, 문의, 감사, 거절, 의뢰, 사죄 등)를 부여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그 가운데 메일의 개시부와 종료부의 표현에 주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본어 모어화자는 설령 명분상의 표현이라 하더라도 좋은 인간관계를 구축해나가기 위한 표현<개시부→「아리가토 (고맙다)」「오세와니나루(신세지다)」, 의뢰를 수반하는 종료부→「요로시쿠 오네가이시마스(잘 부탁합니다)」>을 선택하는데 비해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경우는 인사를 중요시하여 어떠한 테스크에서도 「곤니치와(안녕하세요)」로 시작하고 명분상이 아닌 본심을 제시하는 표현 <종료부→「오헨지 오마치시테이마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프레젠토오 오쿠리마스(선물을 보내겠습니다)」>를 선택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이와 같은 일본문화와 한국문화의 미묘한 차이점에 유의하여 지도할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調査概要
4. 結果
5. 考察
6.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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