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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유진 (국립순천대학교 창업지원단) 김은영 (국립순천대학교) 이재은 (국립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09 - 12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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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 시기에 아시아시장에 진출해 있던 한국기업 해외자회사를 대상으로 해외자회사의 역할이 현지시장 철수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한다. Bartlett and Ghoshal(1986)이 제시한 해외자회사 역할 구분(블랙홀, 전략적리더, 실행자, 기여자)에 따라 106개 해외자회사의 역할을 구분하고 팬데믹 시기에 해외자회사의 역할이 현지시장 철수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블랙홀 역할은 현지시장 철수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블랙홀 역할 해외자회사의 경우 내부 역량이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현지시장의 매력도가 높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현지시장에서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 COVID-19 팬데믹 위기에도 불구하고 현지시장에서 사업을 유지하려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전략적리더 역할은 현지시장 철수의지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략적리더 역할의 해외자회사는 높은 수준의 자원과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지시장의 매력도가 높기 때문에 COVID-19 팬데믹 위기에도 불구하고 현지시장에 서 사업을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실행자 역할은 현지시장 철수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행자 역할의 해외자회사는 그 정의상 현지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높지 않으며, 자회사 역량도 높지 않은 특성이 있다. 따라서 COVID-19 팬데믹 위기 하에서 현지시장에서 철수를 긴급하게 고려해야 하는 긴급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기여자 역할은 현지시장 철수의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여자 역할의 해외자회사는 COVID-19 팬데믹과 같은 위험 발생 시 보유한 역량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시장으로의 이동을 고려할 수 있고, 외국기업에 친화적인 국가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현지시장에서 철수를 고려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 하에서 Bartlett and Ghoshal(1986)이 제시한 해외자회사의 전략적 역할과 현지시장 철수의지 간 연관성을 상황이론의 관점에서 탐색적으로 규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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