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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소현 (경희대학교) 황조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9 - 3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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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먹방(Mukbang)은 ‘먹는 방송’의 줄임말로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소셜 미디어의보급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이다. 이 연구에서는 빅카인즈(BIGKinds)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되어 있는 총 104개의매체에서 도출한 먹방 관련 기사 70,495건(2012년~2023년)을 분석하여, 먹방 현상의 전체적인 흐름과 시간에 따른진화 과정 및 그 동인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먹방은 인터넷 방송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적인 문화현상으로 성장했다. 초기의 먹방은 인기 BJ 중심의 소통 방식에서 시작해, 연예인들의 참여로 대중화되었으며, 다양한플랫폼을 통해 한국 문화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활동의 증가와 K-푸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먹방의 인기가 더욱 두드러졌다. 뿐만 아니라, 콜린스와 옥스퍼드 사전에먹방이 등재되면서 한국의 먹방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먹방은 다양한 변화를 겪으며, 폭식을 중심으로 한 방송에서 적게 먹는 소식 방송으로 변화하는 등 새로운 트렌드가 다양하게 등장했다. 이 과정에서 먹방은 한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했으며, 새로운 문화적 정체성을형성하는 데 기여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미래 먹방 소비 패턴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K-푸드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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