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부양초등학교)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5 - 5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업 열정, 성취목표, 학업 스트레스 대처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 학업 열정과 학업 스트레스 대처의 관계에서 성취목표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수도권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32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자료는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조화열정은 숙달접근목표와 수행접근목표를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강박열정은 모든 성취목표를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성취목표 중에는 숙달접근목표가 사회적 지지 추구 대처와 문제중심 대처를, 숙달회피목표가 정서중심 대처를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성취목표의 매개효과에서 조화열정은 숙달접근목표를 매개로 사회적 지지 추구 대처와 문제중심 대처에, 수행접근목표를 매개로 문제중심 대처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반면 강박열정은 숙달접근목표를 매개로 사회적 지지 추구 대처와 문제중심 대처에, 숙달회피목표를 매개로 정서중심 대처에, 수행접근목표를 매개로 문제중심 대처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수행회피목표를 매개로 문제중심 대처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는 초등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이 학업 열정과 접근적 성취목표(숙달접근, 수행접근)를 높여 학업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