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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서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학회 일본학보 일본학보 제140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53 - 170 (18page)
DOI
https://doi.org/10.15532/kaja.2024.08.14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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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상업적 이익과 무관하게 대화를 통해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를 말하는 구전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1950년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패턴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된 것으로 1980년대 이후 미케팅 및 소비자행동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특히, COVID-19 이후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T)이 가속화되면서, 각종 SNS 사용이 일상화됨에 따라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 of Mouth)이 더욱 더 활성화되고 있다. 현대 소비자들은 기업이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제품 정보보다는 다른 사용자들과 동질감을 가지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문화가 보편화된 시대에서 소비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세계 각지에서 국경을 초월한 기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글로벌기업들은 기존의 특정 지역에 국한한 기업활동에서 벗어나 글로벌 고객의 목소리에 경청하며 소비자와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중요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글로벌기업 D사의 청소기에 대해 한국과 일본의 소비자들이 남긴 온라인 구전 소비자평을 대상으로 컬처마이닝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각국 소비자들의 차별화된 감성을 발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동일 물건의 사용에 대해서도 각국 소비자들이 중요시 여기는 제품 특성 및 감성에 있어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본 연구를 통해 컬처마이닝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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