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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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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4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71 - 298 (28page)
DOI
10.18658/humancon.2019.09.54.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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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소비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구전’은 소셜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온라인 구전’ 또는 ‘넷전’ 등으로 불리며 그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었다. 이에 문화소비자들은 주변 지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의 다양한 문화소비자들의 정보를 보고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박물관을 비롯한 문화 기관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발 맞춰 공식계정을 이용한 홍보 및 정보전달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마다 정보에 대한 인식, 기대하는 문화경험이 다르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인 인지적 홍보활동은 항상 긍정적인 효과만을 내지 않는다. 사람들은 정확한 정보와 감상을 원하는 한편, 소셜 미디어 속의 다양하고 많은 정보 속에 불신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렇듯 개인의 주관에 따라 구전은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수용되는 양상을 보이며, 이는 전시 관람과 관련지어 살펴볼 수 있다.
개인마다 전시에서 기대하는 경험의 유형은 다르게 나타나며 이러한 기대유형에 따라 구전을 수용하는 태도가 다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Q 방법론을 이용해 관람자의 기대유형을 새롭게 분류하고 유형 안에서 구전정보에 대한 신뢰도 및 수용태도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살펴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박물관 전시의 관람동기: 기대요인과 구전효과를 중심으로
Ⅲ. Q 방법론을 이용한 전시 기대요인 연구
Ⅳ. 전시 관람자의 기대유형 분류 및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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