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용창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10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7 - 4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구술성(orality)을 반영한 초등학교 쓰기 학습 활동의 필요성과 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2022 개정 교육과정까지에 따른 교과서 내 쓰기 학습 활동을 통시적으로 검토하여, 쓰기 교육에서 구술성이 어떻게 반영되어 왔는지 확인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교육에서 구술성을 반영하려는 노력은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둘째, 표현하기 과정에서 구술성을 반영한 쓰기 학습 활동을 찾기 어려웠다. 셋째, 내용 생성 과정에서 사용된 구어적 자원을 표현하기 과정에 적용하는 흐름이 다소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는 프롬프트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과정에서 구술성을 반영하고 내용 생성과 표현하기를 자연스럽게 연계하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앞으로는 이러한 구술성 반영의 노력뿐만 아니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이를 적용한 결과를 분석하는 후속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